들어가며
요즘 신규 프로젝트에 팀원으로 참가하며 마감에 맞추기 위해 어쩔수 없이 버려지는 기능이나, 추가로 인원이 보충되거나 빠지고, 출시 일정이 조율되는 등 여러가지 상황을 많이 겪습니다. 그러다 프로젝트 경영과 관련된 글을 소개받았습니다.
이 글은 XP (extream programming) 개발 방법론의 세 명의 창시자 중 하나로 유명한 론 제프리스(Ron Jeffries)의 블로그 글, 왕의 만찬(King Dinner)를 번역한 글입니다. 오래된 글임에도 불구하고 인사이트가 많아 공유합니다.
효과적인 팀 경영을 위한 4가지 요소인 자원(Resources), 범위(Scope), 품질(Quality) 및 시간(Time)이 서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는 우화입니다.
핵심 메시지는 최대한 그대로 옮기려고 했으나 이야기 부분은 자의적으로 의역한 부분이 많고, 소제목을 추가했습니다.
(구글 번역기 감사합니다.)
옛날 옛적에..
위대한 저녁 만찬 계획
수천 명의 가까운 친구들과 만찬을 하려 했던 위대한 왕이 있었습니다.
그는 수석 장인을 불러 만찬 계획을 알렸습니다. 왕은 장인에게 모든 것이 금으로 되어 있고 정교하게 조각된 보석으로 장식된 최고의 테이블 세팅을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수석 장인은 몇 가지 방안을 스케치 해보고 테이블 세팅 계획에 대해 왕에게 동의를 구했고, 몇 주 후에 다시 만나서 테이블 세팅 일정을 논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몇 주가 지나고 수석 장인이 보고하러 왔습니다. 그는 초기 버전의 테이블 세팅, 왕의 검토, 그리고 최종 테이블 설정의 제작을 보여주는 일정표를 왕에게 보여주었습니다. 일정표는 11월에 마칠 예정이었지만 왕은 날씨가 좋은 10월에 파티를 하길 희망하였습니다. 수석 장인은 10월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일정을 재산정해 다시 논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저녁 만찬 프로젝트의 시작
예정대로, 수석 장인이 시제품과 함께 10월까지 완료될 예정인 일정표와 함께 등장했습니다. 또한 수석 장인은 진행 상황을 검토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만날 것을 권유했습니다.
왕은 장인이 짧은 기한에 구현하기 위해 단순화한 시제품을 검토했습니다. 왕은 접시에 더 많은 장식품을, 더 아름다운 조각된 보석, 칼과 포크에 더 복잡한 소용돌이 장식을 요청했습니다.
수석 장인은 이러한 새로운 요구사항이 일정을 위태롭게 할 것이라고 항의했지만 왕은 그에게 누가 왕이고 누가 왕이 아닌지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수석 장인은 물러났습니다.
첫번째 검토 - 누가 왕이지?
다음 프로젝트 검토에서는 상황이 상당히 나빠졌습니다. 준비된 보석이 너무 적어 접시가 완성되지 않았고 나이프와 포크도 너무 적었습니다. 왕은 장인들에게 더 열심히 일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수석 장인은 항의했지만, 왕은 다시 그에게 그들의 상대적인 직위를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왕은 사전에 합의한 것보다 훨씬 더 자주 검토를 받을 것을 요구했습니다.
두번째 검토 - 작업장을 방문하다
다음 검토에서도 작업에 별다른 진척이 없었습니다. 실망한 왕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보기 위해 작업장을 방문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다음날 그는 작업장에 도착했다. 장인들은 약간 긴장했지만 그들은 훌륭한 장인들이었기에, 평상시와 다름없이 작업을 이어나갔습니다.
왕이 쉬고있는 장인을 발견했고, 그를 가리키며 물었습니다.
다음 검토를 기약하며, 왕은 떠났습니다.
다음 검토까지의 중간 즈음에, 수석 장인은 왕실 집사에게 도구를 가는 작업을 도와줄 새로운 견습생을 요청했습니다. 집사는 왕의 예산을 염두에 두고 장인의 요청을 무시함으로써, 전통적인 집사만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세번째 검토 - 역시 굴려야 말을 듣는단 말이지
다음 검토에서는 제법 더 많은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왕은 완성된 접시와 식기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만족스러운 미소를 지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다 그의 미소는 인상 쓴 얼굴로 바뀌었습니다.
대화를 마친 왕은 다시 작업 내용을 점검했습니다. 곧 그는 다시 분노했습니다.
네번째 검토 - 왜 시키는 대로 되지않지?
다음 점검에서 왕은 의심스러운 눈빛이 공간을 가득 채웠습니다. 하지만 결과물의 질이 좋아진 것을 보고 조금 진정이 되었고, 대부분의 접시에 보석이 박혀 있는 것을 보고는 기분이 흡족해지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완성된 작업의 접시 수를 세어 보고는 품질이 향상되었지만 완료된 작업이 많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수석 장인이 물러난 후, 왕은 크게 근심하기 시작했습니다. 수석 장인은 그를 실망시켰으므로 당연히 죽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만찬은 중요했고 만찬 준비는 반드시 완료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비록 왕은 인정하기 싫어했지만, 장인은 그가 명령한 것을 수행하기 위해 몹시 노력했습니다. 왕은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멘토이자 현명한 판단을 하던 마법사와 상의하기로 했습니다.
도와주세요 마법사
그가 전령을 부르기도 전에 큰 폭발과 연기 구름이 피어나며 마법사가 도착했습니다. 마법사는 사람들이 그를 찾을 때 미리 알고 있었다고 합니다.
왕은 놀라 살짝 점프하긴 했지만, 시간을 허비하지 않았습니다. 왕은 만찬을 둘러싼 사건을 설명하고 그의 근심을 설명했습니다.
마법사는 손을 뻗어 허공에서 비둘기를 뽑았습니다. 그는 단검을 빼들고 통찰력을 얻기 위해 비둘기의 내장을 살펴보려고 생각했지만, 직전에 왕이 왕좌에 있다는 사실을 기억했습니다. 왕을 역겨워 할까봐 비둘기를 그의 넓은 주머니 중 하나에 넣고 대신 손가락을 튕겨 짧은 불꽃과 연기 기둥을 일으켰습니다. 그는 연기가 사라지면서 자신만이 볼 수 있는 마법의 패턴을 관찰했습니다. 마침내 그는 왕에게로 돌아보았습니다.
프로젝트에서 고려해야하는 4가지 측면
마법사는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왕이 급발진하며 외쳤습니다.
왕은 마법사를 배웅하려고 몸을 돌렸지만 마법사는 이미 가버린 이후 였습니다. 왕은 어깨를 으쓱하고는 수석 장인을 불렀습니다.
수석 장인의 귀환
수석 장인은 최악의 상황을 예상하면서도 그와 그의 직원들이 최선을 다했음을 생각하며 방에 들어갔습니다. 그는 떨었지만 곧게 서서 왕의 말을 기다렸습니다.
수석 장인은 짧게 생각하더니 대답했습니다.
왕은 일어서며 자신이 배운 것들을 되새겼습니다.
왕은 잠시 생각한 뒤 선언했습니다.
이후 몸을 돌려 떠나려는 장인을 왕이 불러 세웠습니다.
장인은 기다렸습니다…
왕은 기쁨으로 반짝거렸습니다.
아차, 지금이 10세기란 걸 잊었소. 노동자의 권리는 아직 등장하지 않았소ㅋ. 무엇을 할 진 그때 다시 정해보는 걸로 하오.
수석 장인은 머리를 조아리고 기뻐하며 그의 장인들이 왕이 요구하는 대로 수행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물러났습니다.
그 날이 밝았습니다
이후 예정대로 열린 저녁 만찬은 대성공이었습니다. 수석 장인은 서빙하는 하녀 중 한 명과 사랑에 빠지기까지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모두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To Be Continue…
다음 이야기에서 왕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그러자 마법사가 대답합니다.
3줄 요약으로 돌아보기
1.
일에는 4가지 측면이 있다. 자원(Resources), 범위(Scope), 품질(Quality) 및 시간(Time)이 그것이다.
2.
원하는 3가지 측면을 고정하면 무엇을 조정해야 할지 보인다. 자원,범위,품질을 타협할 수 없다면 시간을 늘려야 한다. 혹은 시간, 자원, 품질을 타협할 수 없다면 범위를 줄여야 한다.
3.
이 프레임워크에 맞추어 소통하면 노동자는 효과적으로 발전할 수 있고, 사용자는 최상의 결과를 끌어낼 수 있다.
4.
이 왕 밑에서 일 안하게 된 것에 감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