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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관리와 스케줄링

Disk structure

logical block

디스크의 외부에서 보는 디스크의 단위 정보 저장 공간들
주소를 가진 1차원 배열처럼 취급
정보를 전송하는 최소 단위

Sector

Logical block이 물리적인 디스크에 맵핑된 위치
Sector 0은 최외곽 실린더의 첫 트랙에 있는 첫 번째 섹터이다.
부팅 영역을 두는 것으로 약속되어 있다.

Disk Management

physical formatting (Low-level formatting)

디스크를 컨트롤러가 읽고 쓸 수 있도록 섹터들로 나누는 과정
각 섹터는 header + 실제 data(보통 512 bytes) + trailer로 구성
header와 tralier는 sector number, ECC (Error-Correcting Code) 등의 정보가 저장되며 컨트롤러가 직접 접근 및 운영
ECC는 데이터를 해쉬화 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실제 저장 데이터가 불량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 코드이다.

Partitioning

디스크를 하나 이상의 실린더 그룹으로 나누는 과정
OS는 이것을 독립적 disk로 취급 (logical)

Logical formatting

파일 시스템을 만드는 것
FAT, inode, free space 등의 구조 포함

Booting

ROM에 있는 “small bootstrap loader”의 실행
sector 0 (boot block)을 load하여 실행
sector 0은 “full Bootstrap loader program”
OS를 디스크에서 load하여 실행

디스크 스케줄링

물리 디스크를 접근하는 것은 메모리를 접근하는 것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는데, 이 시간을 Access time이라고 부른다.

Access time의 구성

Seek Time
헤드를 해당 실린더로 움직이는 데 걸리는 시간
Rotational latency
헤드가 원하는 섹터에 도달하기 까지 걸리는 회전 지연시간
Seek time보다는 1/10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Transfer time
실제 데이터의 전송 시간
전체 Access time에서 매우 작은 양을 차지한다.

Disk bandwidth

단위 시간 당 전송된 바이트의 수

Disk Scheduling의 필요성

seek time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
Seek time = seek distance

Disk Scheduling Algorithm

큐에 다음과 같은 실린더 위치의 요청이 존재하는 경우, 디스크 헤드 53번에서 시작한 각 알고리즘의 수행 결과는? (실린더 위치는 0 - 199)
99, 183, 37, 122, 14, 124, 65, 67

FCFS

first come first service

SSTF

shortest seek time first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청부터 처리하는 방식이다.
starvation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SCAN

실제로 쓰이는 디스크 알고리즘은 SCAN에서 파생한 알고리즘이다.
disk arm이 디스크의 한쪽 끝에서 다른쪽 끝으로 이동하며 가는 길목에 있는 모든 요청을 처리한다.
다른 한쪽 끝에 도달하면 역방향으로 이동하며 오는 길목에 있는 모든 요청을 처리하며 다시 반대쪽 끝으로 이동한다.
문제점 : 실린더 위치에 따라 대기시간이 달라진다. (가운데 있는 실린더는 최대 반바퀴만 기다려도 순서가 오지만, 가장자리에 있는 실린더는 최대 한바퀴를 기다려야 한다.

C-SCAN

scan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식, scan보다 균일한 대기 시간을 제공한다.
disk arm이 디스크의 한쪽 끝에서 다른쪽 끝으로 이동하며 가는 길목에 있는 모든 요청을 처리한다.
다른쪽 끝에 도달했으면, 요청을 처리하지 않고 곧바로 출발점으로 다시 이동한다.

N-SCAN

SCAN의 변형 알고리즘
일단 arm이 한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 시점 이후에 도착한 job은 되돌아올 때 service된다.

LOOK, C-LOOK

SCAN이나 C-SCAN은 헤드가 디스크 끝에서 끝으로 이동한다.
LOOK과 C-LOOK은 헤드가 진행 중이다가 그 방향에 더이상 기다리는 요청이 없으면 헤드의 이동방향을 즉시 반대로 이동한다.
C-LOOK의 예시, 183 이후의 요청이 없기 때문에 바로 되돌아온다. 14에서도 이하가 없으므로 다시 반전한다.

Swap-Space Management

Disk를 사용하는 두 가지 이유
memory는 volatile하다(휘발된다) → file system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memory 공간 부족 → swap sapce (==swap area)

Swap-space

Virtual memory system에서는 디스크를 memory의 연장 공간으로 사용
파일시스템 내부에 둘 수도 있으나 별도 partition 사용이 일반적
공간 효율성보다는 속도 효율성이 우선
일반 파일보다 훨씬 짧은 시간만 존재하고 자주 참조됨
따라서, block의 크기 및 저장 방식이 일반 파일시스템과 다름

RAID

RAID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여러 개의 디스크를 묶어서 사용
RAID의 사용 목적
디스크 처리 속도 향상
여러 디스크의 block의 내용을 분산 저장
병렬적으로 읽어옴 (interleaving, striping)
신뢰성(reliability) 향상
동일 정보를 여러 디스크에 중복 저장
하나의 디스크가 고장 시 다른 디스크에서 읽어옴 (mirroring, shadowing)
단순한 중복 저장이 아니라 일부 디스크에 parity를 저장하여 공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레퍼런스

반효경 교수님 Disk Management & Scheduling 1,2